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이달(3월)의 농촌융복합산업인(人) - 80호 '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 주식회사 경기호 대표'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2-03-25
조회수 99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이달(3)의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충북 청주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 주식회사(이하 조은술세종) 경기호 대표를 선정했다.

  

  

경기호 대표는 지역의 유기농 쌀을 활용하여 전통 방식으로 약주, 탁주 등 전통주 40여 종*을 생산하고,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지에 수출하여 우리 전통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유기농 쌀 증류주, 바나나·알밤·우도 땅콩·검은콩·옥수수 막걸리, 미나리·구기자 청주, 탁주 등

 

  

경기호 대표가 운영하는 조은술세종은 지역의 유기농 인증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연 37(’20)의 유기농쌀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고(1), 전통주를 제조·가공하며(2), ·오프라인 판로* 및 수출을 통해 제품을 판매(3)하는 농촌융복합 경영체이다.

* 편의점(CU, 세븐일레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티몬, 군납 등

       

경기호 대표는 일반 쌀보다 3040% 비싼 유기농 쌀로 전통주*를 만들어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유기농 쌀 재배 농가들과의 상생을 몸소 실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유기농산물 소비 기반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 조은술 세종의 대표상품인 이도는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증류주로 세종대왕의 본명을 따 이름 지었는데, 이는 오염되지 않는 재배환경에서 자란 농산물로 정성스럽게 빚은 왕의 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홈술 문화와 전통주 인터넷 판매 확산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는 점을 겨냥하여 자체 부설연구소에서 과일 리큐르, 결혼식 선물용주 등을 개발하고 밀키트 전문 기업(()프레시지)와 공동상품 개발과 마케팅 분야 협약 체결(20.12.)을 하는 등 주류 시장에서 경쟁력을 쌓아가고 있다. 

* 연도별 매출액: (‘18) 2,220백만원 (’19) 1,920 (‘20) 2,815 (’21) 3,796

 

또한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케이(K)-문화와 더불어 환경을 중시하는 세계적 추세인 가치 소비에 발맞춰 유기농 전통주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연도별 수출 실적: (’18) 5,445달러(’19) 50,337(‘20) 33,268 (’21) 53,664

  

경기호 대표는 우리나라 전통주를 단순한 술이 아닌 서사가 있는 나눔·소통의 우리술의 가치를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 홍보하겠다라고 하면서, “유기농 밀을 활용한 주류 제품을 개발하고 유기농업의 지평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4월경 대규모(13ha) 유기농 밀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언급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 최정미 농촌산업과장은 좋은술세종은 전통주 제조방식 현대화, 지속적인 상품개발로 전통주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지역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우수한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지역과 상생하며, 농가 경영 안정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수 경영체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